◆WIL (Weekly I Learned) : 한 주간 내가 배웠던 것
●UX/UI 인턴십
현재 노무법인 회사에서 프랜차이즈 점주들을 위한 노무관리 앱 서비스 프로젝트를 진행중인데 처음으로 사이드프로젝트가 아닌 실제 실무를 진행하면서 배웠던 점들을 적어보려고 해요.
1.기획단계가 정말 중요하다
-이미 내가 프로젝트에 참여했을 시점에 앱에 대한 기획과 디자인이 나온 상황이었고 실제로 유저 리서치를 진행하거나 수많은 팀원들이 오랜 기간 공을 들인 기획이 아니었기에 수정사항이나 문제점들이 많았다.
실제로 앱을 사용해 보고 오류들을 찾다 보니 페이지의 흐름이 맞지 않는 경우가 있었고 이는 기획 단계에서 완벽하게잡고 가야 나중에 디자인을 다시 해야 한다거나 전체의 페이지의 구성을 바꿔야 하는 상황도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는 걸 느꼈습니다.
2.개발자와의 소통방식
-디자인 수정사항이 생기면 개발자에게 수정해달라고 요청을 해야 하는데 개발자들에게 그냥 이거 고쳐주세요라고 요청하면 별로 좋아하지 않더라고요. 그럴 땐 필요한 기능이 있다면 간단하게 그려주거나 글과 함께 요청하면 개발자들도 쉽게 이해하고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진다는점을 배웠습니다.
3.앱을 실제로 출시할때 필요한 정보들
-실제로 앱을 출시하고 등록을 할 때 필요한 정보들이나 준비해야 할 것들을 또는 앱에 필수로 있어야 하는 기능 등을 배우고 알 수 있었습니다. 앱스토어가 까다로워서 이미지가 별로여도 반려될 수 있고 또 로그인할 수 있는 테스트 계정이 없으면 반려되고 이런 걸 미리 알고 철저히 준비해야 할 거 같아요.
앱 출시에 필요한 정보
[패키징 기본 수집 정보]
1. 앱 이름
2. 부제
3. 앱 카테고리
4. 대상 연령
5. 이메일 주소
6. 간단한 설명(80자 이내)
7. 자세한 설명(4000자 이내)
8. 키워드(100자 이내): ex)쇼핑몰, 명품플랫폼
9. 테스트 계정 정보(로그인 기능이 있을 시):
10. 개인정보처리방침 주소:
11. 저작권정보(애플): ex) Copyright 2024. 회사명. All rights reserved.
[디자인 요소 수집 정보]
1. (구글) 그래픽 이미지: 1024x500
- 앱 소개 영상이 있을 때 썸네일 역할을 합니다. 영상이 없어도 필수 첨부라서 보통 로고 중앙에 두고 사이즈만 맞춥니다
2. (구글) 휴대폰, 7인치 태블릿 스크린샷: 720x1280
3. (애플) 스크린샷 6.5형 1284x2778
4. (애플) 스크린샷 5.5형 1242x2208
* 스크린샷들은 최소 2장씩 필합니다
●아티클 스터디 - 유저 리서치의 중요성
사용자 인터뷰의 목적
발견 단계 : 여러 현상 속에서 문제의 본질을 찾고 사용자 경험을 관찰하여 문제 정의에 필요한 단서를 찾는 단계
정의 단계: 발견한 현황, 문제, 니즈를 정의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작업 이를 통해 문제를 명확하게 이해하고 해결해야할 핵심 니즈를 파악한다.
◆현재 서비스 상태일 때 사용자 대상으로 인터뷰
:사용자가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 파악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와의 인터뷰(사용자 연구)가 필요
◆서비스가 존재하지 않을 때 사용자 대상으로 인터뷰
:필드리서치 없이는 누구나 생각할 수 있는 보편적 수준의 현황 및 문제점만 도출할 수 있다. ”나라면 이게 불편할꺼 같아” 이런 주관적인 생각의 문제점만 떠오르게 됨 하지만 실제 필드리서치를 할 경우 이런 숨은 니즈들을 날카롭고 한번에 정의할 수 있게 해줌
인터뷰 진행 과정
- 대상선정 - 리서치 결과와 신뢰도를 결정
- 리서치 방법 정의 - 심층 인터뷰가 필드 리서치의 가장 효과적인 방법 but, 시간과 비용이 많이듬
- 리서치 내용 설계 - 흐름을 확실히 정하고 순서대로 질문하는 ‘구조화 인터뷰’ , 스크립트 작성
- 리크루팅 및 일정 계획 - 인터뷰 대상자 모집 주변지인,인맥 활용 등 세그먼트 별 5명씩 선정
- 라포 형성 - 라포 형성은 인터뷰의 질을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됨
- 인터뷰에 정답은 없다 - 어떤 대답을 하던 공감을 표시하고 가벼운 칭찬을 해라
- 인터뷰 답변을 받아 적지 말라 최대한 대상자의 말에 집중해라
- 5why 기법
- 질문에 중요도를 부여 - 질문의 중요도를 상,중,하로 구분하여 우선순위를 부여
인터뷰 분석 단계
(1) Key Findings
발견 단계에서 얻은 데이터 중 의미 있는 발견만 간추리는 작업 현재의 문제를 자각하고 리서치를 통해 사용자들이 어떻게 행동하는지, 어떤 문제를 겪고 있는지 어떤 니즈가 있는지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
(2) UX Modeling
Key Findings에서 정리한 문제를 분류하고 유형화하여, 어떠 문제에 집중할지 고민하는 단계 페르소나 같은 방법론을 활용하여 사용자 경험을 유형화 함
(3)Insights
Insights 단계는 앞으로 제품(서비스)가 가져야 할 변화를 자각하는 단계 우리 서비스가 반드시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등의 아이디어 방향과 전략 방향을 설정
[인사이트]
“필드리서치 없이는 누구나 생각할 수 있는 보편적 수준의 현황 및 문제점만 도출할 수 있다” 유저리서치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지만 실제로 프로젝트를 할 때 그냥 나의 생각으로만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방안을 찾았었다. 단계 별 리서치는 사용자의 숨은 니즈와 문제점을 정확하고 찾고 뾰족하게 정의할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수단이라는 걸 명심하자.
●마무리 하며..
FACT
피그마 강의 듣기 및 WIL 작성
FEELINGS
강의가 아직 많이 남아서 이번주엔 꼭 2주차까지 다 들어야겠다..
FINDINGS
필드 리서치의 중요성과 공부를 열심히 해야겠다는 점
FUTURE
귀찮아도 막상 하면 되니 일단 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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